삼성이 준비하고 있는 차세대 폴더블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폴드 3'에 스타일러스인 'S펜'이 탑재된다는 루머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갤럭시 폴드의 넓은 화면이 S펜의 사용성을 극대화시키기에 좋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갤럭시 S 시리즈는 호환만되고 탑재는 안했습니다.)
다만 S펜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적인 변경이 필요한가봅니다. 'Ross Young'의 트위터에 의하면 삼성이 '갤럭시 Z 폴드 3'에 S펜을 탑재하기 위해 약간의 디자인 변경을 했다고 합니다.
우선 디스플레이 크기가 약간 작아졌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는 전부 펼쳤을 때 7.59인치의 메인 디스플레이가 있고, 접었을 때 6.23인치의 커버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oss Young에 의하면 삼성은 스타일러스 펜을 수납하기 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디스플레이의 사이즈를 약간 줄이는 선택을 했다고 합니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7.59인치에서 7.55인치로 줄어들었고, 커버 디스플레이는 6.23인치에서 6.21인치로 약간... 아주 약간 줄어들 것으로 전했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폴드 시리즈를 더 얇고 가볍게 만들겠다고 했지만 S펜을 탑재하기 위해서 당장은 두께를 많이 얇게 만들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S펜의 수납 공간을 확보하기도 해야하고, 특히 스타일러스의 필압을 견디기 위해 좀 더 두꺼운 UTG(Ultra Thin Glass)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폴드 3가 삼성 스마트폰 중 최초로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를 탑재한 제품이 될 것으로 알려져있었는데요. 'Ross Young'은 삼성이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탑재를 위해 노력은 하고 있으나 정식으로 확정된 스펙은 아니라고 전했습니다.
삼성은 2021년에 3가지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하나는 '갤럭시 Z 폴드', 또 하나는 '갤럭시 Z 플립'인데 나머지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보급형 폴더블 제품인 '갤럭시 Z 폴드 라이트'라는 얘기도 있고, '갤럭시 Z 플립 라이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와 함께 '갤럭시 Z 플립 3'의 소식도 전했습니다.
Ross Young은 '갤럭시 Z 플립 3'가 6.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면서 '갤럭시 Z 플립 5G'보다 약간 더 커질 예정이고, 120Hz 주사율과 LTPO 기술을 적용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두 기기의 정확한 스펙은 아직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퀄컴의 플래그십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이라는 점은 확실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Z 플립 3'는 아마도 2021년 2분기에 약간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고 'Z 폴드 3'는 6월쯤 지금과 비슷한 가격으로 출시될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더 높은 성능과 S펜 탑재라는 커다란 변화가 적용되기도 하지만 '갤럭시 Z 폴드'도 3번째 제품이 출시되는 만큼 내구성 문제를 좀 더 확실하게 해결한 제품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댓글